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by nmytyl 2024. 11. 21.
반응형

레디 플레이어 원: 문화와 기술의 완벽한 조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 플레이어 원은 어니스트 클라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SF 블록버스터입니다. 영화는 2045년을 배경으로, 사회적 혼란 속에서 사람들이 가상현실 플랫폼 오아시스(OASIS)에서 위안을 찾는 세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기술 발전의 이점과 위험성, 그리고 인간 관계의 본질을 탐구하는 영화입니다.


줄거리 요약 (스포 주의)

 2045년, 전 세계는 식량난과 인터넷 대역폭 문제로 인해 큰 혼란에 빠집니다.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버스는 가상현실 플랫폼인 '오아시스(OASIS)'가 현실보다 더 중요한 존재가 된 도시로, 많은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를 개발한 '그리게리어스 게임즈(Gregarious Games)'의 창업자 제임스 할리데이(마크 라이런스)가 2040년 사망하면서 유언을 남깁니다. 오아시스에 숨겨둔 세 가지 임무를 완수해 '이스터 에그'를 찾는 사람에게 5000억 달러 상당의 자산과 오아시스 운영권을 상속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소식은 전 세계 에그 사냥 게이머들, 일명 '건터(Gunters)'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그리게리어스의 뒤를 이어 2위 기업인 'IOI(Innovative Online Industries)'는 이를 이용해 오아시스를 장악하려 합니다.

 주인공 웨이드 와츠;파르지발(타이 셰리던)은 빈민촌 컨테이너에서 살아가는 청소년으로, 오아시스에서 임무를 수행하며 할리데이의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첫 번째 임무는 자동차 경주로, '쥬라기 공원'의 티라노사우루스와 '킹콩' 같은 거대한 장애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할리데이의 말을 떠올린 파르지발은 '뒤로 가기'라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숨겨진 샛길을 발견하여 첫 번째 열쇠를 획득합니다.

 첫 번째 열쇠를 획득한 일로 파르지발은 단숨에 유명인이 되고, IOI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다른 건터들과 협력합니다. 두 번째 열쇠의 단서를 쫓는 과정에서 파르지발은 할리데이와 그의 동업자 모로의 아내인 카렌 언더우드와의 미완성된 러브스토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단서를 분석한 끝에 파르지발의 팀은 영화 샤이닝의 세계로 들어가고, 공포스러운 상황을 헤쳐 나가며 마침내 두 번째 열쇠를 얻는 데 성공합니다.

 IOI의 수장 놀란 소렌토(벤 멘델슨)는 파르지발을 협박하며 그를 자신들의 편으로 끌어들이려 하지만, 파르지발은 이를 거절합니다. 이에 소렌토는 웨이드의 컨테이너 집을 폭파시키고 그의 이모와 이모의 남자친구를 살해합니다. 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웨이드는 저항군과 함께 IOI의 음모에 맞서기 시작하며, 오아시스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싸울 것을 결심합니다.

 IOI는 '오수복스의 구슬'이라는 희귀 아이템을 이용해 마지막 열쇠가 숨겨진 '절망의 요새'를 봉쇄합니다. 파르지발과 그의 동료들은 IOI 내부 정보를 해킹해 구슬의 방어막을 해제하며 최종 전투에 돌입합니다. 현실과 가상 세계가 교차하는 치열한 전투 끝에 파르지발은 마지막 임무를 완수하고 세 번째 열쇠를 획득합니다.

 파르지발은 마침내 할리데이가 숨겨둔 이스터 에그를 찾아내며 오아시스의 새로운 운영자가 됩니다. 하지만 그는 로열티 센터를 폐쇄하고 특정일에는 오아시스를 닫기로 결정합니다. 앞으로 플레이어들이 가상 현실에서 벗어나 현실에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길 바랐기 때문입니다.


영화 보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오마주 장면

1. 게임과 영화의 명장면을 재현

  • 백 투 더 퓨처 3(Back To The Future Trilogy) 오마주: 3편에서 주인공 마티 맥플라이가 전속력으로 후진하는 장면을 오마주했습니다. 마티는 이것으로 사고를 막아 미래의 큰 분기점을 만들게 됩니다.
  • 샤이닝(The Shining) 오마주: 영화에서 주목할 만한 오마주 장면은 스탠리 큐브릭의 공포 영화 샤이닝을 기반으로 한 시퀀스입니다. 웨이드와 그의 동료들이 오아시스 내에서 샤이닝의 세계를 체험하며, 호러 영화의 클래식이라 할 수 있는 쌍둥이 소녀나 피로 가득 찬 엘리베이터 장면 등을 가상현실 기술로 재구현하게 됩니다.

2. 80~90년대 대중문화 레퍼런스(레트로)

  • 아이언 자이언트: 1999년 애니메이션 아이언 자이언트의 주인공 로봇은 웨이드의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캐릭터는 인간적이고 따뜻한 면모를 상징하면서도, 전투에서 강력한 무기로 활용됩니다.
  • 건담 RX-78: 일본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의 대표적인 로봇이 클라이막스 전투에서 등장하며 팬들에게 환호를 자아냈습니다.

3. 비디오 게임 요소

  • 패크맨, 스트리트 파이터, 마리오: 이스터에그 찾기 과정에서 클래식 아케이드 게임들이 지속적으로 언급되며, 이는 영화의 주제인 '게임 문화의 향유'를 상징합니다​.

 

원작 소설과의 차이점

1. 주요 도전 과제의 변화

  • 소설에서는 세 개의 열쇠와 문을 찾는 과정이 복잡하고 텍스트 기반 퍼즐에 의존하지만, 영화는 이를 시각적이고 액션 중심적인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도전 과제는 원작에서 아케이드 게임을 클리어하는 것이지만, 영화에서는 스릴 넘치는 자동차 레이스로 대체되었습니다​

2. 캐릭터의 서사 구조 변화

  • 아르테미스: 원작에서는 웨이드와 로맨스가 천천히 발전하는 반면, 영화에서는 더 빠르게 이뤄지며 팀워크와 협력이 강조됩니다.
  • 소렌토와 IOI: 영화에서는 악당으로 묘사된 소렌토가 더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위협으로 등장합니다.

3. 메시지의 차별화

  • 소설은 디지털 기술에 대한 경고와 과몰입의 위험성에 초점을 맞췄지만, 영화는 기술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며 인간 관계와 현실과의 균형을 이루는 것에 더 중점을 둡니다.

 

영화의 의의와 주제

  • 기술과 인간성의 균형: 영화는 가상 현실의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주며, 기술의 발전이 인간 관계를 대체할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 문화적 가치의 보존: 영화는 대중문화의 유산을 기념하며, 그것이 미래 세대에게도 영감을 줄 수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은 스필버그 특유의 상상력과 연출력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탐구하며, 인간성의 본질을 재조명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면서 동시에 레트로 팝 컬쳐의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대로 제공해줍니다. 다만 너무 이에 치중한 탓인지 평면적인 캐릭터나 복잡하고 허술한 시나리오에 아쉽다는 평이 나오기도 합니다. 개연성 면에서 좀 아쉬울 수 있지만  8-90년대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싶거나 덕질을 하는 사람들한테는 아주 딱인 오락 영화일 것입니다. 

 

반응형